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데이터 베이스 기초
    데이터 엔지니어링/SQL 2019. 9. 21. 19:06
    반응형

    데이터란??

     

     데이터는 크게 비정형 데이터와 정형 데이터로 나뉩니다. 비정형 데이터는 동영상, 파일, 사진 등 읽어 들일 수 없는 눈으로 보면서 해석하는 데이터 들이고, 정형 데이터는 텍스트, 문자, 숫자, 등으로 구성돼 어있는 데이터들입니다. 

     

    정보란??

     

     그럼 우리가 알고 있는 정보란 무엇일까요? 이런 비정형데이터와 정형 데이터를 사용하여 우리가 활용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로 정재 해 놓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정형, 정형 데이터는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들이 아니라 무작위로 들어 있는 데이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재 작업이 필요한데, 정재란 이런 데이터를 이용하여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필요한 데이터로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DATAbase란??

     

    그럼 정보와 데이터베이스의 상관관계가 무엇일까요? 우리가 사용하기 좋은 정보를 만들었으면, 이것을 활용하기 위해 담아야 할 그릇이 필요 합니다. 그래서 고안해낸 게 바로 DATAbase입니다.  즉, DATAbase는 여러 사람에 의해 공유되어 사용될 목적으로  통합하여 관리되는 데이터의 집합을 말합니다.  자료항목의 중복을 없애고 자료를 구조화하여 저장함으로써  자료 검색과 갱신의 효율을 높이죠. 현대적인 의미의 데이터베이스  개념을 확립한 사람은 당시 제너럴 일렉트릭사(社)에 있던  C. 바크만으로 그는 1963년 IDS(Integrated Data Store)라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위에 그림처럼 데이터베이스는 정보를 담는 그릇입니다.

    데이터 베이스 용어 

    릴레이션

    데이터도 표로 만들어 관리합니다. 이 표를 데이터베이스에서는 테이블, 릴레이션이라고 합니다.

     

    속성,필드,열

     정의한 정보의 head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튜플, 레코드, 행 

     정의한 정보의 순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내가 넣은 정보의 수를 눈으로 볼 수 있으며 그 한 객체의 정보가 한 줄에 들어가게 됩니다.

     

    도메인 (domain)

    도메인이란 릴레이션에 포함된 각각의 속성들이 가질 수 있는 값들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행열(3,3)의 위치한 정보가 도메인이라고 할 수 있고 , 각각의 정보들이 도메인이라고 정의합니다. (속성과 튜플의 값이라고도 함)

     

    카디날 리티 (Cardinality)

    카디날 리티는 릴레이션 튜플의 개수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용어의 자세한 정의는 https://jhnyang.tistory.com/108 이쪽을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데이터베이스]릴레이션 용어- 속성(애트리뷰트), 튜플, 도메인, 차수, 카디날리티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 완벽 정리 목차 테이블 구성 요소, 릴레이션 용어 오늘은 관계 데이터 모델에서 데이터를 표현하는 방법, 테이블의 구성요소에 대해 살펴볼거예요. 릴레이션 엑셀로 정보를 관리한다..

    jhnyang.tistory.com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RDB)란?

     

     이렇게 보기 좋게 담기 위해 데이터 베이스 모델들이 어려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바로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입니다. 위키백과에선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 모델을 정보의 연관성을 이용하여 테이블 안에 정보를 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개념이 바로 튜플과 속성이라고 보실 수 있죠.

     

     

    SQL(Structured Query Language)란?? 

     

     이제 데이터를 보기 좋게 담았으면 이런 걸 사용하기 위해 불러들이거나 값을 바꿀 수 있어야 동적으로 정보를 다룰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온 게 바로 SQL이라는 언어입니다. SQL은 데이터를 조작하고 정의하고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의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설계된 특수 목적의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데이터 정의 언어(DDL:data definition language) - Create, Alter, Drop 등의 명령어
    데이터 조작 언어(DML:data manipulation language) - Select, Insert, Delete, Update
    데이터 제어 언어(DCL:data control language)- Grant, Revoke, Commit, Rollback

     

    등이 있습니다. 정의 조작 제어는 정보처리 기사에 단골 문제이니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SQL의 내용을 자세히 다른 포스트에서 다루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