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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엇 게임즈 너네가 그렇게 대단해??(어떤 회사 일까?)주식 2019. 11. 14. 00:33반응형
안녕하세요 까치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한국 피시방 점유율 약 50%에 달하는 게임
일 평균 동시 접속자 800만 명을 달하는 게임
2019년 롤드컵으로 실시간 시청자수 약 1억 명을 달성한 게임
이 시대의 갓겜을 만든 회사 라이엇게임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업명 Riot Games
설립일 2006년 8월 31일
업종 비디오 게임 사업
본사 미국 캘리포니아
라이엇을 설립한 사람은 마크메릴과 브렌든 벡입니다.
둘은 엄청난 게임광이었으며 USC대학교
출신으로 둘은 친한 친구 였습니다.
대학 졸업 후 과거 브렌든은 경영컨설턴트 회사인 Bain & Company에서 일했고,
마크는 US뱅크에서 애널리스트로 일했습니다.
둘은 LA에서 같은 아파트에서 살며 여가시간에 같이 게임을 하는 삶을 살았는데,
그중에 빠진 게임이 바로 도타라는 AOS 게임이었습니다.
도타라는 게임은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에서 만든 워크래프트 3이라는 게임 안에 있는
유즈맵 게임들 중에 한 게임입니다.
정식 명칭은 AOS 게임이며 10명의 플래이어가 5명씩 2팀으로 나뉘어
제일 마지막에 있는 건물을 파괴하면 승리하게 되는 게임입니다.
이런 도타라는 게임은 맵이 넓고
10명이 플래이 하므로 플레이어가 어떻게 플레이 하느냐에 따라
경우의 수가 무한대로 발생하여 이용자들에게 재미와 흥미를 끌었고
많은 팬층을 가지고 있는 게임이였습니다.
이런 도타에 빠진 브렌든과 마크는 도타라는 게임을 플래이 하는 것에
멈추지 않고 장벽을 낮추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자신들이 게임을 만들어 버립니다.
그렇게 탄생한게 라이엇 게임즈의 리그 오브 레전드라는 게임입니다.
될 놈은 된다고 했던가 라이엇은 떡잎부터 달랐습니다.
도타라는 게 임의 개발자였던 구인수를 영입해 리그 오브 레전드라는 게임을 개발
했고, 2개월 만에 동시 접자 수 10만 명을 달성
2019년 10월 일평균 동시 접속자 800만을 달성하며,
매달 플레이 유저수도 무려 1억 명에 달해
세계에서 PC 게임순위 1위를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런 게임회사는 중국의 대상에서 빠질 수 없기 없습니다.
텐센트라는 중국 회사는
2011년부터 지분 50%를 사들이며 인수했고, 2015년 12월에 정말 인수하게 됩니다.
미국에서 설립되었지만, 결국 중국 회사라는 말입니다.
이런 경우 모회사가 경영에 간섭하여 게임을 망치는 경우가 많은데
라이엇은 달랐습니다. 중국의 특유 색깔을 반영하지 않기 위해 경영간섭을 하지 않고
라이엇 게임즈를 자유롭게 나 두었으며,
그 결과로 게임의 적절한 밸런스 패치
다양한 컨텐츠(우르프, 롤토체스, 칼바람 나락 등),
예쁜 스킨 들을 추가하며 갓겜으로 불려지게 되었습니다.
이런 인기는 매출액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슈퍼 데이터에서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2015년 16억 달러
2017년 21억 달러
2018년 14억 달러에 달하는 돈을 벌어 드립니다.
그래서 모회사인 텐센트의 주가도 같이 올라갑니다.
라이엇 게임즈는 초창기 부터 지금 까지 꾸준히 성장해 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앞으로도 꽃길이 예상이 됩니다.
왜냐하면 통신기기의 발달 때문이죠.
2002년도에 3G 통신망이 구축되면서
핸드폰으로 텍스트, 이미지 뿐만 아니라 동영상까지 보낼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이전보다 더 많은 양의 데이터를 빠른 시간에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스마트폰 보급률은 거의 100%에 달하는 현대시대에는
우리나라 인구 전체가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이런 통신기기의 발달로 여가 시간에 동영상을 보거나 실시간으로
스트리밍 방송을 시청 할 수 있게 되어,
게임들의 관심과 사랑이 더욱 커졌습니다.
이런 통신기기의 발달이 e스포츠의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라이엇 게임즈에서는 롤드컵이라는 1년에 한 번 세계 대회를 개최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롤드컵이라는 세계 대회를 시청하였고,
실제로 10월 롤드컵 결승전에서는 시청자 수도 9960만 명에 달했습니다.
예상 시청자수 추이도 우상향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방송 시청자 수가 는다는 것은 방송 개런티를 많이 얻을 수 있고
이것이 매출액을 상승시키는 요인이 되었다는 말입니다. 앞으로도 말이죠.
방송 개런티뿐만 아니라 플레이어의 유입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스타플레이어의 게임 활약상을 보며, 관심도가 높아진 사람들은
게임을 많이 플레이하게 됩니다. 실제로 6월 대회가 열리지 않을 때는
롤의 피시방 점율은 35%대입니다.
하지만 10월 롤드컵을 진행할 때에는 롤의 피시방 점유율은 46%대에 달합니다.
플레이어가 많아 졌다는 얘기는 바로 매출로 연결될 가능성이 굉장히 높아졌다는 말입니다.
게임을 할때 상점을 통해 결제를 하게 만들 기회가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라이엇 게임즈는 앞으로도 꽃길만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e스포츠의 성장 추이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세계 청중 추이도 우 상향 곡선을 그리며 2억 7천 명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로 인해, 세계 e스포츠 시장 매출액도 2021년에 18억 달러 약 2조 원에 달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라이엇 게임즈는 롤이라는 AOS게임 유형에 만 국한되지 않고,
롤토체스 라는 게임을 시작으로 롤 카드 게임 레전드 오브 룬테라
롤 애니인 아케인 애니메이션 시장까지 진출하며 다양성을 확보
산업 확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금 준비하고 있는 사업이 다 성공한다면, 꽃길 보다 더 나은 미래가
기다리고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 봅니다. 텐센트 주식을 눈여겨봐야겠네요.
제가 준비한 영상은 여기까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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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다음에 뵙겠습니다.반응형'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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